본문 바로가기
일상/소소한 정보

2023년 정부가 책정한 예산안 (지금까지 알게 된 내용으로만 정리!!)

by 민군님 2022. 10. 12.
반응형

 

 요즘 뉴스나 시사 프로그램을 많이 봐요. 세상이 어떻게 돌아가는지 알아야 사람들과 대화가 가능하니깐. 나이를 먹으면서 지식을 쌓고 사회흐름을 파악하고 이해를 해야 미래를 준비하고 살아갈 수 있을 것 같은 생각이 들더라고요.

 오늘은 오랜만에 ‘MBC의 스트레이트 시사 프로그램을 봤어요. 2022109일에 방송을 보면서 정부의 정책이 어떻게 바뀌는지 자세히 알 수 있었지요. 방송에서 나온 내용 중 정부가 책정한 내년도 예산변경이 어떻게 변경 되었는지 간략하게 정리를 해볼게요. 한 눈에 정리해서 보면 저 또한 가독성 좋게 읽고 공부를 할 수 있을 것 같아요.

 

* 정부가 책정한 2023년 예산안

1) 국가 총예산: 639

2) 복지 관련 비용: 2266천억

> 정부는 긴축 재정에도 복지 예산이 9조원이 늘었다고 하지만, 인구 고령화에 따른 수급자 증가로 인해 늘어난 금액이래요. (공적연금(국민연금, 공무원연금 등))

> 그리고 기초연금도 물가상승률이 반영돼서 2조 이상 추가됐대요.

=> 그러나... 이 증가분은 물가상승률, 수급자 증가에 의한 자연증가분이라고 해요. 정부가 늘린 예산이 아니라고 하네요;;

3) 전체 공공임대주택 예산: 168천억 (매입임대주택 공급량이 33% 줄었고, 공공분양 물량은 9배 늘림)

4) 장애수당: 2만원 상승

5) 자립청소년 지원 수당: 5만원 상승

6) 1세 이하 영아 가정에 주는 부모급여: 70만원

 

* 삭감 된 예산안으로는,

1. 공공임대주택: 56천억 삭감

2. 공공형 노인일자리: 918억 삭감

3. 중소기업 청년 고용 지원금: 1조 삭감

4. 취약계층 에너지 복지 지원: 492억 삭감

5. 미숙아 및 선천성 이상아 의료비 지원 20억 삭감

6. 중소기업 청년 추가 고용장려금: 70%이상 삭감

7. 청년내일채움공제: 50%이상 삭감

8. 열악한 산업단지에서 일하는 청년들에게 교통비 지원금 5만원 전액 삭감 (‘일몰제로 인함)

9. 청와대의 문화재보전관리예산: 4억 삭감

 

 이렇게 정리를 해보니 삭감되는 예산안이 많네요...;; 개인적으로 많이 아쉬운 점은 교통비 지원금 5만원 전액 삭감... 저도 지원을 받고 있는 복지이거든요. 한 달에 교통비 5만원을 지원해주는데, 5만원이 정말 많이 커요... 이 복지가 없어지면 너무 많이 아쉬울 것 같네요....

 반면에, 상승되는 예산안이 있는데 조금 더 늘어났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드네요. 그리고 수혜 대상자의 범위가 더 넓어져서 전 국민이 보다 나은 삶을 위해 국가 복지를 받았으면 좋겠어요. 저 또한 그랬으면 너무너무 좋겠어요.

반응형

댓글